컴퓨터 & 코딩/CS

[혼공학습단 10기][혼공컴운] 2주차 미션

구로그 2023. 7. 4. 18:31
728x90

 

 


✏️ 진도: Chapter 04 ~ 05 (CPU의 작동원리 / CPU 성능 향상 기법)

1. CPU의 작동원리

2. CPU 성능 향상 기법


 

📖 기본 미션: p. 125의 확인 문제 2번, p. 155의 확인 문제 4번 풀고 인증하기

 

📚 선택 미션: Ch.05(05-1) 코어와 스레드, 멀티 코어와 멀티 스레드의 개념을 정리하기

 

 

클럭: CPU 속도 단위 (Hz) 

 

코어: 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  

 

코어를 여러 개 포함하고 있는 CPU를 멀티코어 CPU(프로세서) 라고 부른다. 

❗️ 코어가 많다고 연산 속도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다. 코어마다 처리할 명령어들을 얼마나 적절하게 분배하느냐가 중요 

 

 

스레드

 

1) 하드웨어적 스레드: 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 (논리 프로세서) 

2) 소프트웨어적 스레드: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단위. 각각 스레드 동시에 수행 가능 (스레드) 

 

✏️ 스레드의 두 정의 
하드웨어적 정의: 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
소프트웨어적 정의: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으로 실해되는 단위 

 

3) 멀티스레드 프로세서

하나의 코어로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도록 만드려면 필요한 레지스터를 여러개 갖고 있으면 된다. 

멀티스레드 프로세서는 메모리 속 프로그램 입장에서 봤을 때는 마치 한 번에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CPU나 다름없다.

즉 2코어 4스레드 CPU여도 프로그램 입장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CPU가 네 개 있는 것 처럼 보임.

그래서 작업 관리자 성능 CPU에 들어가면 논리 프로세서가 여덟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총정리
코어: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 부품
스레드: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위
멀티코어 프로세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 부품이 CPU안에 두 개 이상 있는 CPU
멀티스레드 프로세서: 하나의 코어로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CPU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