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코딩

[혼공학습단 10기] 6주간의 자바 /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공부 회고

구로그 2023. 8. 23. 15:59
728x90

🎊 혼공학습단 10기 완주 🎊

 

 

 

혼공학습단 10기가 끝났다! 🎉

 

저번 혼공학습단 활동 때는 파이썬을 배웠다. 

아우스빌둥 때 파이썬을 쓸 거였기 때문에!


⬇️ 지난 혼공학습단 8기 보러가기! ⬇️

 

[혼공학습단 8기][혼공파] 한빛미디어 혼공학습단 8기 선정!

3년 전, 코딩을 공부하기로 마음 먹고 처음 배웠던 언어가 파이썬이었다. 내가 뭔가 선택해서 골랐다기 보다는 그 당시 우연히 듣게 된 스파르타코딩클럽 무료강의가 마침 파이썬 강의였어서 자

hianzhi.tistory.com

 

[혼공학습단 8기][혼공파] 7주 동안의 혼공학습단 후기

혼공족장님으로부터 혼공학습단 8기에 선정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러 마지막 6주차 미션까지 클리어하였다! 혼공학습단에 지원하게 된 계기 이때까지

hianzhi.tistory.com


 

근데 그 사이 이직을 하게 되었고

첫 출근을 한달 앞 두고

혼공학습단 10기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엔 새로운 회사에서 쓰는 언어인

자바를 선택했다!

 

더불어 Berufsschule(직업학교) 다니면서

어려웠던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도

동시에 공부하기로 했다. 

 

 

[혼공학습단 10기][혼공자, 혼공컴운] 한빛미디어 혼공학습단 10기 선정!

이번 여름! 혼공학습단 10기로 활동하게 되었다 🥳 혼공학습단 8기로 활동했던 지난 여름 때는 파이썬을 공부했었는데 이번에는 자바와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를 공부할 것이다! 그 이유는 첫

hianzhi.tistory.com

 


 

한 달 후면 출근이었기 때문에

분명 일하면서 혼공학습단을 하기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원래 6주 과정을 4주만에 마쳤다. 

 

어차피 한달동안

거의 백수처럼 지냈기 때문에 

매일매일 일어나자마자

7시부터 12시까지

혼공자, 혼공컴운을 공부하였다.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공부하면서

학교에서 배웠던 게

이런 내용이었구나...!

뒤늦게 많은 깨달음을 얻었다 ㅋㅋㅋㅋ

학교에서 이해는 못한채

그냥 암기하고 지나갔던 내용들이

너무 쉬운 비유와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으로

이해가 아주그냥 쏙쏙 잘 되었다. 

 

 

자바는 그야말로 신세계였다.

이래도 되고 저래도 되던

자바스크립트, 파이썬과는 다르게

너무나도 엄격하던 자바...!

그래서 공부하는 맛이났다.

두께가 어마어마했지만

그만큼 방대한 예시와 자세한 설명덕분에

차근차근 잘 공부할 수 있었다. 

 

 

비록 독일에 있어서 족장님이 주신

소중한 간식은 내가 못 먹고

한국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동생에게

선물해주었지만...!

혼공단 하나하나 챙겨주시던

족장님 덕분에 힘내서 공부할 수 있었고

 

그렇게 책 두 권을 한달만에 끝냈다! 🥳

 

 

그리고 영광스럽게도

1주차, 4주차 우주혼공족으로 선정되었었다 🏅

 


 

4주 후 

새로운 회사 첫 출근!

 

이미 자바 책 한권을 끝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빠르게 

udemy 자바 코스를 완강하고

spring boot를 배우는 중이다. 

 

udemy 자바 코스보다 

혼공자에서 배운 게 훨씬 많아서 놀랐다. 

혼공자의 분량이 꽤나 어마어마했구나...! 

 

 

 

그러고 얼마 안 있어 가게 된 새로운 Berufsschule

더이상 컴퓨터 구조에 대한

과목은 두렵지 않아졌다! 

아무것도 모르고 수업 들었던 옛날보다

혼공컴운을 끝내고 수업을 들으니 

이해는 당연히 바로바로 되고 

이해가 되니까 수업이 더 재밌어졌다!

 

그리고 독일 학교에서 중요한 발표 😂

혼공컴운을 통해 얻은 자신감으로

발표도 열심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일단 개념 이해도 못하고

문제도 이해못하다보니

당연히 할 말이 없어서

발표는 거의 못하다시피 했는데

이번에는 꼭 말하기 점수를 잘 따리라...! 

 

 


 

정말 보람찼던 혼공학습단 10기였다! 

이번에 받는 마일리지로는 무슨 책을 사서

다음 혼공학습단 활동을 할까

벌써부터 설렌다!

 

앞으로 Duales Studium도

혼공학습단 완주 한 것 처럼

잘 완주할 수 있길 🍀🤞

반응형